디자인 패턴이란?
디자인 패턴은 프로그램을 설계할 때 말생했던 문제점들을 객체 간의 상호 관계 등을 이용하여 해결할 수 있도록 하나의 '규약' 형태로 만들어 놓은 것을 의미 합니다.
싱글톤 패턴(singleton pattern)
싱글톤 패턴은 하나의 클래스에 오직 하나의 인스턴스만 가지는 패턴입니다.
보통 데이터 베이스 연결 모듈에서 많이 사용합니다.
- 싱글톤 패턴의 장점
- 하나의 인스턴스를 만들어 놓고 해당 인스턴스를 다른 모듈들이 공유하며 사용하기 때문에
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드는 비용이 줄어듭니다.
- 하나의 인스턴스를 만들어 놓고 해당 인스턴스를 다른 모듈들이 공유하며 사용하기 때문에
인스턴스 :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(Object Oriented Programming)에서 class에 소속된 개별적인 객체
- 싱글톤 패턴의 단점
- 의존성이 높아 집니다.
- TDD를 할때 미리 생성된 하나의 인스턴스를 기반으로 구현하는 패턴의 특성상
독립적인 인스턴스를 만들기가 어렵습니다. - 사용하기 쉽고 실용적이나, 모듈간의 결합을 강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.
의존성 주입
싱글톤 패턴에서 모듈 간의 결합을 조금 더 느슨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으로는 의존성 주입이 있습니다.
의존성 : 종속성이라고도 하며 A가 B에 의존성이 있다는 것은 B의 변경 사항에 대해 A또한 변해야 된다는 것을 의미
- 의존성 주입의 장점
- 모듈들을 쉽게 교체할 수 있는 구조가 되어 테스팅하게 쉽고 마이그레이션 하기도 수월합니다.
- 구현할 때 추상화 레이어를 넣고 이를 기반으로 구현체를 넣어 주기 때문에 애플리케이션 의존성 방향이 일관됩니다.
-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추론할 수 있습니다.
- 모듈간의 관계들이 조금 더 명확해집니다.
- 의존성 주입의 단점
- 모듈들이 더욱 더 분리되므로 클래스의 수가 늘어나 복잡성이 증가될 수 있습니다.
- 약간의 런타임 패널티가 생기기도 합니다.
- 의존성 주입 원칙
- 상위 모듈에서 어떠한 것도 가져오지 않아야 합니다.
- 둘 다 추상화에 의존해야 하며, 이때 추상화는 세부 사항에 의존하지 말아야 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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